2015 아프리카TV BJ대상 THE 20(더 트웬티) 게임 부문 분석

아프리카TV BJ대상 THE 20 분석

(본 글은 대화 내용을 각색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대백과사전 : 작년 기준으로 현재 THE 20(더 트웬티)와 같은 이미지를 가진 Star 20인에서 게임 9명, 먹방 1명, 보이는라디오 5명, 현장 1명, 시사/교육 2명, 스포츠 2명이 선정된 바 있다.

 

2014 아프리카TV 페스티벌 때와 달리 이번에는 시상식 준비에서 축제 분위기를 따로 예고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어태커 : 작년에는 BJ들의 공연과 시상식을 나눠 진행하다 보니 대표 BJ들의 수상소감을 전하는 시간이 부족했다. 과연 올해는 어떻게 진행할지는 모르겠으나, 둘 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다. 대표 BJ들의 수상 장면도 공개하던지, 아니면 비공개로 진행하던지.

 

대백과사전 : 우선 대표BJ 50인이 공개되었다. 명단을 보고 드는 첫 생각은 어떠한가?

 

어태커 : 올라갈 만해서 올라간 사람도 있어 보이고. 아닌 사람도 보인다. 무엇보다 올라와야 할 사람이 안 보인다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대백과사전 : 먼저 오늘은 게임 쪽에 올라갈 사람들을 분석해볼까 한다. BJ 로이조, 한손에총들고, 유소나, 해물파전, 캬하하찍, 액시스마이콜, 악어, 양띵, 대도서관, 베텔, 대정령, 불양, 철구, 이윤열, 김택용, 랩해도돼, 김택환, 세글자, 미키스나, 감스트, 섭이, 빅윈, 두치와뿌꾸 총 23명으로 대표BJ 중 게임 분야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어태커 : 확실하게 들어갈 것만 같은 사람만 추려보면 BJ 로이조, 악어, 양띵, 대도서관, 대정령, 철구, 이윤열, 감스트를 꼽고 싶다.

 

대백과사전 : 이중 아직 수상경험이 없는 BJ감스트, BJ이윤열, BJ철구가 있는데 유력하다고 보는가?

 

어태커 : 우선 피파 대통령이라 불리고 작년 대상을 받았던 효근 대신 아프리카TV는 BJ감스트 키우기에 나섰다. 피파 분야에 있어서 사실 파이만 놓고 보면 현재 BJ섭이, BJ빅윈, BJ두치와뿌꾸까지 4명이나 있는 셈이지만, 가장 지지율이 높은 것은 BJ감스트다.

 

다만 상반기 말 즈음에 복귀를 알렸던 만큼 상반기 실적의 부재가 걸린다. 과거 2013년 신인상에서 고배를 마신 전과가 있어 아직 무관이라는 점이 이번 대표BJ 수상을 넘어 뽑힐 것이냐는 것이 가장 관건이고 이번 대표BJ 50인에서 끝맺음할지 의문이지만, 피파BJ 중 파이를 주자면 역시 BJ감스트가 아니겠는가?

 

BJ이윤열 또한 아프리카TV와의 관계를 미루어볼 때 말할 것 없이 THE 20 낙점이나 다름없다. 현재 아프리카TV에서의 BJ이윤열은 최근 방송 콘텐츠 질적으로 내리막을 걷고 있지만, 이미 스타2 공허의 유산 결혼식 이벤트를 보듯 이번 THE 20은 낙점됐다 봐도 무방하다. 만약 상을 못 받는다면 아프리카TV와 무언가의 충돌이 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웃음)

 

 

BJ철구는 작년 BJ범프리카 대리 수상자로서 나왔지만, 이번에는 당당히 대표BJ 50인에 선정됐다. 올 한해 베스트BJ부터 파트너BJ까지 일사천리로 고공 승진을 보여주며 이미 아프리카TV 내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게임이면 게임, 보이는라디오면 보이는라디오 등 팔색조의 능력을 엿보이고 있다.


대백과사전 : BJ철구가 THE 20을 넘어 BJ대상, 컨텐츠 대상까지 바라보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어태커 : 최근 아프리카TV 이미지가 엉망이다. 작년 대상 수상자인 효근만 보더라도 BJ대상을 받는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파급력을 자랑한다는 것쯤은 아프리카TV도 알 것이다. 그렇기에 아프리카TV가 BJ철구 과거 사건/사고들을 걸고 넘어질 언론의 공격을 안고 갈 각오가 되어 있다면 대상까지 노릴 수 있다고 자신한다.

 

대백과사전 : 그럼 확실하게 들어갈 것 같은 게임BJ 인물 중에서 대상감은 있어 보이는지?

 

어태커 : 이번 아프리카TV 시상식은 아프리카TV의 주관적인 잣대로 시상기준이 진행된다 봐도 무방하다. 물론, 아프리카TV 측에서도 공정한 선정 기준을 마련했을 테지만, 이것에 대해서 전혀 비공개로 진행되는 만큼 억울한 면이 있더라도 아프리카TV가 감수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가장 유력한 인물은 BJ로이조가 아닐까. 올해 여러 공식방송 마다치 않고 출연하며 아프리카TV에 대한 충성심을 자랑했다. 이 외에도 여러 인물이 있지만, 현재 게임 BJ 중 대상 클래스에 올라가는 인물 중 철저하게 '아프리카TV 사람'이라고 생각되는 사람은 BJ로이조와 BJ철구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대백과사전 : 유력 인물을 제외하고 나머지 THE 20에 들어갈 인물들은 어떤 BJ들이 있는지? 우선 리그오브레전드 BJ 인물들에는 BJ 한손에총들고, 유소나, 해물파전, 캬하하찍, 액시스마이콜이 있다.

 

 

어태커 : 우선 아프리카TV 충성심의 증표인 파트너BJ에는 한손에총들고(보겸), 유소나, 해물파전, 캬하하찍, 액시스마이콜까지 모두 포진되어 있다. 누가 받아도 이상하지 않을 상황이고 이 중 2014년에 Star 20인을 받은 BJ한손에총들고의 인기가 부쩍 떨어진 만큼 세대교체가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신진 세력 BJ유소나, BJ캬하하찍의 2강 체제가 되지 않을까 싶다. 특히 BJ유소나는 신인상 기준 변경으로 인해 고배를 마셨지만, 대표BJ 50인에 들며 희망의 빛줄기를 보였고 꾸준한 방송 활동을 비롯하여 여자 롤 방송의 선구자 역할을 톡톡히 했다.

 

 

또한, 라디오방송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의 접근으로 인기를 연발, 콘텐츠 질적으로도 승부수를 놨다고 보기에 아마 받는다면 BJ유소나 쪽에 가깝다고 본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이번 아프리카TV BJ대상은 암묵적으로 카테고리를 구분해놓지 않았기 때문에 한 가지 주제를 놓고 방송을 진행하기보다는 다양한 콘텐츠 방송에 어드밴티지를 준다고도 볼 수 있다.

 

대백과사전 : 앞서 말한 유력 인물과 롤 BJ를 제외하면 BJ 불양, 베텔, 김택용, 랩해도돼, 김택환, 세글자, 미키스나, 섭이, 빅윈, 두치와뿌꾸가 남아 있다.

 

어태커 : 현재까지 무관인 BJ불양 같은 잡(?)게임 방송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BJ대도서관, BJ대정령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것은 현재로선 어렵다고 여겨진다.

 

아프리카TV에서 2013년에 모바일게임 부문에 최우수상을 준 적이 있는데, 그 이후로 깜깜무소식이다. BJ랩해도돼는 모두의마블 방송만으로 올 한해 상당히 포텐셜을 쌓은 BJ고 더불어 파트너BJ까지 받은 기세를 몰아 아프리카TV 측에서 일부러 한 자리를 만들어 줄 수 있는 명분이 충분하다.

 

나머지 BJ 김택용, 김택환, 세글자, 미키스나, 섭이, 빅윈, 두치와뿌꾸가 남아있는데 일단 피파BJ의 경우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BJ감스트가 차지하는 파이가 높아 BJ섭이, BJ빅윈, BJ두치와뿌꾸 3인은 대표BJ에서 그칠 확률이 높다.

 

그 외에 스타크래프트BJ 김택용, 카트라이더BJ 김택환, 메이플스토리BJ 세글자, 서든어택BJ 미키스나 등 확실히 각 게임 분야에서 최강자를 데려다 놨다 봐도 무방한 라인업이다. 이중 게임 종목을 떠나서 각 분야에서 최고에 가까운 시청자 수를 뽑아내고 있어서 누가 받아도 이상하지 않을 수준이다. 물론 THE 20에 들어가는 사람은 한정되어 있으니 모두에게 주지 못한다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대백과사전 : 작년 게임BJ 중 Star 20에 든 사람은. 효근, 대도서관, 로이조, 한손에총들고, 악어, 이상호, 대정령, 팡이요, 양띵 총 9명이다, 이중 사건/사고 문제로 다시 나오지 못한 사람이 3명이다.

 

어태커 : 물론 현존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BJ 6명에 대해 세대교체가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 BJ양띵과 BJ악어 중 한 명에게만 상을 준다든지, 올해 게임 부문에서 가져가는 파이가 상당히 많고 무엇보다 대표BJ 중 게임 부문에서 9명을 준다는 보장도 없기에 파이가 더 줄어든다는 가능성을 고려해보면 이번 게임 BJ들의 THE 20 경쟁은 매우 복잡할 것으로 예상한다.

댓글(42)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