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J코트 GTA5 방송 논란, 테러단체 'IS' BGM 틀며 '알라후 아크바르!'

아프리카TV BJ노래하는코트(이하 BJ코트)가 GTA5 방송 도중 테러단체 'IS'의 BGM을 틀며 게임상 테러 방송을 진행해 논란에 휩싸였다.

 

앞서 BJ코트는 7일 방송 도중 GTA5를 플레이하며 '오늘은 평화롭게 하기 어려울 것 같아, 오늘만은 참을 수 없어. 내가 왜 두건을 쓰고 있었는지 알아? 나 IS야, 알라후 아크바르!'라 외쳤다.

 

'IS'는 이슬람교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을 지칭하는 단어로 최근 파리에서 동시다발 테러를 벌인 바 있다. 이 밖에도 BJ코트는 'IS'에서 테러 예고 또는 테러, 전투 장면을 녹화한 동영상에 자주 사용되는 배경음악 'Saleel Sawarim'을 틀며 GTA5 게임상에서 지나다니는 차량을 RPG(로켓런처)로 폭파하고 마지막에는 탱크를 몰고 차량을 폭파하면서 '내가 알라의 힘으로 불지옥을 만들어주겠다', '이대로 극장까지 가는 거야'라 언급했다.

 

 

해당 발언이 있기 전부터 불길함을 감지하고 몇몇 시청자는 그만하자고 중단을 요구했으나, BJ코트는 무시한 채 방송을 감행했다. 이후 '극장'에 대한 언급이 있자, 시청자들이 '극장 드립은 너무 갔다', '극장 드립은 하지 마라'라며 불만이 폭발하기 시작했고 뒤늦게 채팅창 분위기를 파악하고는 급히 방송을 종료하는 모습을 보였다.

 

시청자들이 예민하게 반응한 '극장'은 지난 11월 13일 파리에서 발생한 IS의 동시다발 테러에서 90명이 사망하고 200여 명이 다쳤던 '바타클랑 극장'을 떠올렸기 때문이다.

 

 

이후 BJ코트는 공지사항을 통해 '오늘 방송이 보기 불편하셨던 분들이 계셨던 것 같습니다. 원래 GTA 상에서 극장이 있고 파리 테러 이전부터 GTA 극장을 자주 갔었습니다. 파리에서 테러가 있다는 것은 알았지만, 극장에서 일어났는지에 대해서는 몰랐습니다. IS BGM은 몇 달 전에도 가끔 틀었던 BGM입니다. 제가 이슬람의 교리를 가르친 것도 아니고 테러 옹호 조장 방송은 절대 아니었습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GTA 안에서는 학살도 할 수 있고 더한 것도 가능하지만, 시기가 시기인 만큼 제가 타이밍이 좋지 못한 것에 대해 사죄드립니다'라고 밝히며 즉각 IS BGM 파기와 더불어 이후 캐릭터 복장 중 복면 착용을 하지 않겠다고 알렸다.

 

BJ코트는 마지막으로 '트위치나 유튜브 영상만 봐도 알라후 아크바르, IS 관련 콘셉트 영상이 정말 많습니다'라며 억울한 심경을 드러냈으며 8일 저녁 방송에서 녹화방송 풀 버전을 공개하고 자세히 해명하겠다고 전해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54)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