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리니지 방송계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과거 아프리카TV 리니지 방송 레전드 듀오 '조씨형제'가 현재 영구정지 상태로 아프리카TV 복귀가 불투명한 가운데 기존 인범의 대체 개인 방송 플랫폼 '인범플레이'가 리니지 방송 전문 방송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린플레이어'로 이름을 바꾸면서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당시 아프리카TV가 가지고 있는 고유 시청자 기반으로 쿠티비 꼴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유저들의 우려와는 달리, 개인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플랫폼이 나날이 성장하고 있다.
특히 12월 17일에는 리니지의 레전드 캐릭터 '포세이든' 인터뷰 방송으로 실시간 시청자 5,000명 이상의 시청자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였고 최근 인범 이외에도 똘끼(조성태)의 복귀로 더욱 판도를 휘젓고 있다.
또, 현재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명 리니지 BJ의 영입 움직임도 눈에 띄고 있다. 대표적으로 현재 아프리카TV에서 독주체제를 펼치고 있는 BJ불도그와 최근 장애인 비하 사건으로 조용히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BJ원큐가 그 예이다.
아직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인범은 일주일 중 3일은 린플레이어에서 방송을 하고 나머지는 아프리카TV에서 방송하는 방향으로 갈피를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쿠티비 사태가 있었음에도 아프리카TV에서 잘나가는 리니지 BJ들이 이적에 관심을 품은 이유는 바로 수익성 때문이다.
BJ원큐는 최근 장애인 비하 사건에 휘말려 파트너BJ 권한을 박탈당하는 등 궁지로 내몰렸고 BJ불도그 역시 일반 BJ로 활동하면서 팬들에게 별풍선을 받는 것에 비해 반절에 가까운 부분이 수수료로 떼인다는 점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더불어 베스트BJ 선정에서 매번 고배를 마시고 있는 것도 한 몫 했다.
이를 눈치챈 현재 인범의 린플레이어는 빠른 시일 내에 아프리카TV와 유사한 유료아이템 런칭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물론, 수수료에 있어 혜택을 주겠다는 조건을 거는 등 BJ 입장에서는 솔깃한 제안이 아닐 수 없다.
기존 별풍선 수익도 크지만, 무엇보다도 현재 리니지 방송 유지를 하는 원동력은 다소 불법적인 광고들을 홍보하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문제다. 아프리카TV 입장에서도 이런 스폰서 홍보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 쉽게 베스트BJ로 선정하기 어렵다는 입장 또한 이해되고 과거 불법 사설 서버 홍보, 장애인 비하 등 물의를 빚었던 BJ들에게 빠르게 베스트BJ로 선정하기도 어려운 아이러니한 상황에 부딪힌 셈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착실하게 시청자 수를 늘려가며 리니지 방송계에서 인지도를 높이는 등 점점 아프리카TV를 압박하는 인범의 린플레이어 행보가 주목되는 한편 아프리카TV에서 어떤 움직임을 보이느냐에 따라 판도가 크게 바뀔 것으로 보인다. 과거 쿠티비 사태처럼 괘씸죄를 적용하여 그들을 내칠 것인지, 아니면 다른 방법을 제시할지가 화두다.
게임 방송 분야에서 현재 적지 않은 파이를 가지고 있고 어떤 게임 BJ보다 별풍선 수익률이 높은 리니지 방송인 만큼 유명 BJ들의 이적 행보와 더불어 인범은 '더 많은 리니지 BJ들을 영입하겠다'는 포부를 내걸며 도전장을 내미는 등 귀추가 주목된다.
ertet
팩트로 말해드릴께요..
아프리카티비에 성공
쿠tv가 망한 이유 가장 큰 이유는 회선료 입니다..
지금 화질도 솔직히 480p 화질정도 뿐이안되고 3k ? 720p 화질도 송출 못할꺼같은데
트래픽 부분 감당 될까요 ?? 개인 방송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인원이 보는건 대단하지만
그게 개인이 감당할려면 엄청난 초기 자본이 필요한데..
아프리카티비같은경우에는 원래 모기업이 웹하드 업체였어요.. 통신 서비스를 하던곳이죠..
원래 가지고 있던 잉여 트래픽을 아프리카티비로 돌린거라 초기 자본 부담이 줄었고
gdf
아프리카는 계속 bj들이 빠져나가는거에 심각하게 생각해야한다 인범이든 뭐든 다 아프리카에서 품어야지
린플레이어가 나가서 성공하면 제2의 개인방송들이 엄청나게 증가하겠지
그리고 아프리카는 망하는 수순을 밞을수도있다
사소한거에서 기업이 무너지는건 한순간이지
저런 메이저급 비제이들으 놓치면 안되지 회사는 자존심을 세우는곳이 아닌 수익을 창출하는곳이다
13
ㅋㅋㅋㅋ 사업이 그렇게 쉽게 성공하면 개나 소나 다 사업하지요. 그리고 품는것도 여러방법이 있죠. 한번 나가서 망하고 돌아온 자식들 생계가 막막하니 뭐라도 빌어먹게 던져주면 고맙다고 여기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언제든지 나가죠 그게 인간이라서 어쩔수 없다
22
개인플랫폼의 가장큰 약점인 회선료를 어떻게 감당할지 의문이네. 가장좋은 방법은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벌어 들이는 건데 얼마나 많은 광고가 붙어 줄지 누적테이터가 없는곳에 광고주가 광고를 줄지. 그리고 별풍선 30%를 수수료로 남긴다는 소리가 있든데 이것또한 업체 수수료 제외하면 얼마나 나올지가 의문이죠 또 원큐니 불도그니 기존 아방에서 자리잡은 비제이를 스카웃하는것도 문제죠 호구처럼 수입원들을 뺏길 아방이 아니죠. 몇일 몇일 나눠 방송한다고 문제가 해결 될거 라고 생각하는 모양인데 아방이 갑질 부르면 깨갱해야하는게 비제이들이죠. 인범이나 똘끼는 영정이라 상관없지만 원큐나 불도그는 최후통첩하면 아방의 품으로 갈수 밖에 없죠.
그리고 무엇보다 유저수에서 아방과 인범이의 차이는 크죠. 리니지는 아재게이임이고 아프리카에서도 많은 유저들이 보는 방송이 아니죠. 쿠의경우 많은 롤비제이들이 옮겨갔지만 왜 망했죠? 또 철구가 팝콘에서 할때 많이 봤나요?? 아프리카라는 대륙에서 떠나는 유저들은 없기때문이죠. 아프리카니깐 그방에 들어간거고 많이 보니깐 뭔 재미로 보나 신기해서 보는 사람도 많죠.
객과
인범이 방송 보니까 6-7천명씩 보던데.... 이러면 인범이 굳이 아프리카에 목맬필요가없지...
그리고 리니지방송은 가만보면 나이지긋한 성인유저들이 많아서 bj보고 들어가는거지 플랫폼문제는 크지않다고봄. 롤같은 급식충이 다수인 게임들이면 모를까..
6-7천명씩 보고 별풍선시스템도 도입된다면 뭐 아프리카보다 훨씬 높은수익을 올릴수있을듯. 거기다 광고영역도 뭐 프리서버나 아덴판매사이트광고도 아무제재없이 할수있으니... 광고수익만해도 별풍받는거의 몇배는 벌겠지..
사실 플렛폼문제는 크게 문제가안됨. 다음팟도 요새는 꽤 크고있고 유투브조차도 이런 플렛폼이 도입됬고 트위치도있고.. 아프리카tv도 한창좋을때보다 접속자수 줄어드는 추세고..
ㅇㅇㅇ
나도 시청자관련해서는 이에 동의한다.
리니지라는 게임자체가 사실상 신규유저없이
같이 게임하고 노는 사람들간이나 개인의 추억때문에
또는 꼴아박아놓은 돈에 묶여서 계속하는
아재들위주의 겜이라 플랫폼다르다고 안 볼것 같지는 않고
풍선수수료같은 수익자체도 그냥 아프리카에서 결제해서 쏘던거
인범이네플랫폼에서 결제해서 쏘는걸로 바뀐것 뿐이라 별반 문제는 없을거라고 본다 사이트구성해놓은거보니 아재들 적응하라고 아프리카비슷하게 구성한거같고 말이지
다만 몇번 보니 적게는 2천명 많게는 7천명정도가 방송보러오던데
개인이 트래픽비용을 풍선수수료로 버틸 수가 있는지가 문제같음
아마 인범이가 버는 돈도 상당부분 계속 부어야 유지가 될 것 같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