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Search (~2016.08.22)

아프리카TV 베스트BJ 아이디는 대여할 수 있을까?

최근 아프리카TV 랭킹조작 사건의 원인은 바로 '불법 토토'방송들의 주인이 자신의 사이트로 유인하기 위한 용도로 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더 많은 시청자가 집중되는 베스트BJ를 노릴 순 없었던 것일까? 라는 의문이 생기는데, 과거엔 어느 정도 대여가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만약 대여한다 치더라도 모니터링 요원 또는 운영자가 적발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인데 실제로 아프리카TV로 가입할 때 자신의 실명으로 가입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그렇지 않은 BJ도 많다고 알려졌다. 

 

베스트BJ 중 일부분은 자신의 부모님을 성함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주민등록번호로 방송하는 BJ도 여럿 목격된 바 있다. 이렇게 자신의 실명을 통하여 가입하지 않는 이유로는 자신의 신상정보를 보호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는데 실제로 악성 유저들이 프로그램과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BJ의 실명을 알아낸 사실이 퍼지면서 이런 사례들이 발생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베스트BJ의 아이디는 대여할 수 있을까? 노력이 아닌 타인의 도움을 받아 베스트BJ가 되는 경우는 유추해볼 수 있다. 실제로 BJ백반형님의 경우 과거 아이디는 스태프로서 같이 방송을 시작하게 된 '홍PD'라 불리는 사람의 계정이었다. 이후 둘의 사이가 틀어지게 되면서 각자의 방송국을 개설하게 되는데 이 때 홍PD 아이디가 BJ백반형님이 사용하던 베스트BJ 아이디였고, 자신의 신상정보로 가입한 BJ백반형님은 일반 BJ였다.

 


이 때 BJ백반형님은 아프리카TV에 문의해본 결과, 아프리카TV 측은 둘 중 한 명에게만 베스트BJ 권한을 줄 수밖에 없다는 답변을 듣고 '홍PD'에게 베스트BJ 권한을 양보했다고 한다. 하지만 며칠 지나지 않아 BJ백반형님도 다시 베스트BJ로 올라왔고 결과적으로 홍PD는 자신의 노력이 아닌 BJ백반형님의 양보가 있었기 때문에 베스트BJ가 된 셈이다. 이런 사례로 미루어볼 때 현재도 아프리카TV의 룰을 지키는 '합법적인' 베스트BJ 권한 양도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자신이 아무리 소질이 없더라도 일단 BJ가 될 재목을 자신의 방송에 출연시킨 뒤 말끔히 관계정리를 하고 새로이 운영하게 되면 이론적으로는 2명의 베스트BJ가 만들어지는 셈이다. 그 이후는 베스트BJ 조건만 만족한다면 아프리카TV 쪽에서도 별다른 제재를 하지 않으므로 완벽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현재는 이런 방법을 시도하는 BJ가 없지만, 베스트BJ 아이디를 대여하는 경우는 빈번하게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갓 베스트BJ가 된 한 BJ는 아이디를 대여해 달라는 쪽지와 이메일이 쇄도하여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다. 내용은 단순히 스포츠 방송을 할 때만 대여해달라는 말이었고 단순히 아이디를 대여하여 스포츠 방송만 틀고 있으면 이익을 얻게 될 것이라는 홍보 메시지가 많이 온다고 속내를 밝혔다.

 

이에 대해 다른 생각을 지닌 한 베스트BJ는 자신이 스포츠 방송을 즐겨보는 BJ는 아니지만, 일정 시간 동안 대여를 하면서 돈을 받고 있다고 고백했다. 이 익명의 베스트BJ는 '단순히 아프리카TV 저작권에 어긋난 방송을 하는 것도 아니고, 이미 제휴가 완료된 방송만 송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 될 소지도 없다'며 자신의 아이디만 지키고 추천과 방송시간도 대리로 방송해주니 오히려 돈도 벌 기회라고 전했다.

 



Tags : , , , , ,

/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