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Search (~2016.08.22)

알파고 스타크래프트 도전, VS 이영호 성사될까

바둑천재 이세돌 9단이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컴퓨터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에게 2연패한 가운데 구글이 다음 종목으로 스타크래프트를 지목해 화제다.

 

알파고를 만든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 데미스 하사비스는 스타크래프트에 인공지능 적용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눈길을 끌었다.

 

스타크래프트는 상대의 움직임에 따라 전략을 바꿔가면서 두뇌 싸움을 하는 것이 바둑과 비슷한 점을 그 이유로 꼽았으며 이에 따라 바둑에서 이세돌 9단이 알파고와 맞붙었던 것처럼 국내 최정상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들을 대상으로 네티즌들의 입에 오르내린 가운데 역대 승률 1위의 기록을 가지고 있는 이영호를 꼽기에 이르렀다.

 

 

한편 이영호는 10일 SBS 뉴스 인터뷰에서 '상대의 수가 모두 공개된 바둑과 달리 스타크래프트는 서로의 움직임을 모르는 상태에서 계속 진행한다'고 지적하며 '인공지능이랑 싸워도 이길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후 아프리카TV 방송을 통해 '프로 시절에도 8시 뉴스에 나오는 일은 없었는데, 오늘 아침에 갑자기 SBS 기자에게 연락이 와서 놀랐다'고 후기를 전했으며 이어 '아직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인공지능이 뛰어난 만큼 저도 설렌다. 그렇지만 이길 수 있을 것 같고 아마 알파고는 종족을 랜덤으로 하지 않을까 싶다'고 알파고의 바둑 경기 시청을 통한 평가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



Tags : ,

/ Comments 10

  • BlogIcon vb

    스타는 무리지 않을까.............

    댓글 / 수정

    • gfdg

      컴퓨터에 직접 연결안하고 보이는 화면만으로 인지 후 플레이 한다고함.
      그렇게 할려면 아마도 로봇팔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중.

      수정

  • zzz

    로봇팔 쓴다고? 그럼 알파고는 APM이 얼마나 나올까....개궁금

    댓글 / 수정

  • 2134124

    운영하면 그냥이길듯

    댓글 / 수정

  • BlogIcon 시청자

    프로그램상에 존재하게 하는것이면 그것은 A.I와 다름없지요. 로봇기기를 사용해서 하는것이라면 흥미진진하겠네요.

    댓글 / 수정

  • BlogIcon ㅎㅎ

    이러다 손, 팔, 다리 다 달고 ...
    주식시장예측 빅데이타 쪽으로 쓴다던데요..
    과연 마르지않는 우물이될지..
    아님 우물속의 부비트랩이 될지..!

    댓글 / 수정

  • Leaf

    스타크래프트를 플레이 할수 있게 ai 만드는것 부터가 엄청 대단한일 아냐? 지금 기술력으로 불가능 할거 같은데

    댓글 / 수정

  • 이분들 스타크래프트 게임 모르시네 ;;

    스타크래프트 게임 해보시면 하이템플러 할루시네이션 하고 아비터나 또는 배틀 여러 공중유닛 많은데 마법 쓰면 고스트가 락다운할 때 CPU라 즉, 컴퓨터인데 과연 고스트가 할루시네이션 마법 쓴 묶여 놓을 까요? 아닙니다. 본 유닛만 묶여 놓고 그 다음 잡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다들 해 보시면 아실텐데 유즈맵 컴까기 어렵게 만들면 못깨는 거 알고 계시죠? 단, 함께 하면 깰 수 있지만 못깨는 부분이 많습니다. [여기서 알파고는 이세돌과 지금 까지 바둑 게임해서 현재 알파고 2 : 0 이세돌 입니다. 단, 바둑할때 알파고 도와주는 사람이 있죠.] 그러나 스타크래프트 게임할때는 다릅니다. 사람이 조종하는 것이 아니라 컴까기 처럼 게임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컴퓨터가 스스로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모르시는분들이 많아서 글씁니다. 아무리 이영호 할지라도 이영호는 컴퓨터한테 10선하면 다 패배합니다. [즉, 사람이 필요없습니다.]

    댓글 / 수정

    • 보세요

      컴퓨터와 인공지능은 전혀 다른 의미 입니다. 단어의 의미부터 제대로 알고 쓰세요. 그리고 스타크래프트는 변수가 매우 많은 게임 입니다. 단순히 인공지능이 유닛 컨트롤을 잘한다고 해서 승리를 할수 있을까요? 변수의 한가지 예를 들어 볼까요? 하이템플러 드랍으로 일꾼 피해를 주기 위해 상대 기지에 드랍을 하면 인공지능은 즉각 반응해서 일꾼 한기의 피해도 없이 막을수 있을까요? 드랍이 온다는 사실을 인지를 하면 피해없이 막을수 있겠지만 정찰이 안되면 인공지능이라 할지라도 게릴라전에 당할수밖에 없습니다. 일꾼 피해정도에 따라 역전이 불가능 할수도 있습니다. 인공지능도 상대방의 모든 정보를 다 파악할수는 없습니다. 스타크래프트의 게임 특성상 수많은 변수에 전부 대비 하는것 또한 불가능 합니다. 인공지능이 만약 정찰도 없이 상대방이 어떤 빌드를 사용하고 어떤 유닛을 뽑는지 모든 정보를 파악할수 있다면 그건 공정한 게임이 아닙니다. 공정하지 않은 승부인데 무슨 의미가 있나요 1차원적인 생각으로 판단을 하지 마시고 전체적인 틀을 보시고 판단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수정

    • ㅇㅇㅇㅇ

      알파고 vs 이세돌이 왜 불공정한건지는 알고 1차원이니 뭐니 지껄이는건가 ㅋㅋ 구글에서 주장하기로 알파고의 알고리즘은 브루드포스를 t사용하지 않을것이다 했는데(왜냐, 브루드포스는 모든 알고리즘 해결방식중에 가장 원초적이면서도 정확한 답이니깐) 브루드포스를 거친 다른 슈퍼컴들에 의해서 도움을 받아 모든 수를 계산해서 놓을 수 있기 때문에 슈퍼컴 연합 vs 이세돌 한명이라서 절대불리다하는 건다. 애초에 말이 안되는 게임이 맞지. 반면 스타는 바둑과 달리 수를 감춰놓고 시작하지? 일단 빌드가 엇갈리면 거의 가위바위보게임을 하는데 진 것이나 다름없다 그러한 상태에서는 어떠한 컨트롤로도 극복할 수 없는 상황이 나오지
      알파고가 분명 유리하겠지만 이영호가 이길 수도 있는 경기야

      수정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