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아프리카TV, 팝콘TV 등 인터넷방송 명암 심층 보도 화제

PD의 눈을 통해 세상을 보는 시사 교양 프로그램 'PD수첩'에서 인터넷방송에 대한 명암을 심층 보도해 화제다.

 

이날 1078회에서는 '빗나간 욕망 - 1인 인터넷 방송의 늪'이라는 주제를 선 공개해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었다.

 

PD수첩은 '다양하고 독창적인 콘텐츠가 가득한 1인 인터넷방송이지만, 표현의 자유를 넘어 욕설과 가학적인 장면 노골적인 성행위 장면까지 여과 없이 방송된다'는 비판에 이어 '일부 인터넷방송이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자극적이라 충격을 받았고 시청하는 입장에서 불편할 수 있는 장면들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을 하기로 결정한 것은 일부 인터넷방송 진행자들의 일탈 행위와 이를 묵인 또는 방조하는 인터넷방송사를 좌시할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보도 이유를 공개했다.

 

 

BJ엠브로의 먹방, 회사 경리의 별풍선 선물을 위한 4억 횡령 사건, 선정적인 인터넷방송 등 심층 보도를 통해 인터넷방송에 대한 명암을 집중 조명했으며 이번 사건을 토대로 이대우 아프리카TV IR 팀장과의 인터뷰 중 자극적인 방송과 별풍선의 관계에 대해 '아프리카TV는 정서 자체가 다르다'며 '욕을 하는 건 저희 자체도 굉장히 문제 있게 유심히 계속 보고 있고 거기에 대해 주의를 주고 교육을 하고 있는 부분이지 유저들이 그것 때문에 별풍선을 많이 쏘거나 그런 일은 절대 없다'고 단언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아프리카TV에서 물의를 빚은 BJ철구 중학생 간장 사건에 대해서 '간장을 그만큼 모을 수 있는 그런 이벤트를 마련하는 것도 쉽지 않지 않습니까, 그걸 끼얹는다고 사람이 죽는 건 사실이 아니고'라면서 실언을 내뱉기도 했고 BJ철구가 불법 토토 사건에 대해 벌금을 받은 것에 대해서도 '예외적인 케이스'라 치부하는 등 다소 황당한 답변을 내놓았다.

 

 

 

PD수첩은 이 밖에도 신태일, 미성년자 BJ들의 문제 방송, 더불어 최근 입건된 이시우와 로쌍의 미성년자 성행위 방송사건, '엔터'의 존재 등을 다뤘으며 현재 이런 일련의 사건에 대해 전문가들은 '제재할 근거 법령이 없다는 것'을 이유로 든 가운데 방송통신위원회는 4월부터 1인 인터넷방송 사업자를 대상으로 욕설, 선정성 등 사회적으로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실태 점검을 시행한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과거 MBC 뉴스 프로그램 등의 공중파 채널에서 인터넷방송에 대해 악의적인 편집 전례가 있었던 만큼 이번 보도 부분에서 인터뷰 내용 전달에 있어 다소 왜곡된 내용이 있을 것이라며 전면적으로 믿기 어렵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등 네티즌 사이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댓글(19)

  • zzz
    2016.04.13 00:56

    철구 며칠 전에 MBC에서 인터뷰 요청 들어왔다고 하던데 그게 이거 때문이었구만 ㅋㅋ

  • 마임마
    2016.04.13 02:13

    1. 아프리카 재미있지.
    사리분별이 가능하다면 간장 같은거 뿌리면 재미로 넘어가지 않겠어?
    그런데 애들은 그대로 따라하니까 문제.
    내 자식이 풍 쏠때마다 야한 춤추며 오빠 거리면 행복할까 찜찜할까??
    대다수 시청자는 그런 생각이 들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본다.
    나는 솔직히 여캠 좋아하고 헌팅방송 좋아하지만,
    싫다는데 민폐스럽게 달라붙고 거리에서 소리 지르고 그것도 술 취해가지고;;; 그런건 좀 그렇드라.
    몇년 뒤엔 애들이 전부 다 헌팅한다고 거리에서 발광하지 않을까 싶다. 삐끼마냥

    2. 한탕주의가 문제야.
    특히나 비제이들은 꿀만 빨려고 해 . 여캠은 1년이상 버티는 여캠이 비율상 적으며,
    남캠은 다음 꿀이 뭘까 자극적인것만 찾아다닌다. 그리고 그게 막히면 나몰라라.
    욕설,비하, 풍유도, 선정적방송,공식방송,
    지가할땐 온갖 합리화, 남이 하면 시청자가 자기방송에서 남욕해도 못본척.
    재미없으면 안보는 시청자도 분명 책임이 있다 생각한다.
    공부 방송만 봐도 남자가 공부 하면 0명, 여자가 공부 하면 50명 보든데. 난 참 그게 희안하드라?
    피아노 방송도 그런식이고, 이러면 시청자 스스로 아 우린 클린한거만 보는 사람이야 할수있나?
    참고로 그 유익한 EBS방송 0명이던데.
    아프리카도 플랫폼으로서 당연히 문제있다. 그리고 유일히 조율 할수 있는 존재니까 욕 더먹는거고.
    시청자-비제이-아프리카-사회 의 관계를 정책적으로 조절 할 수 있는게 아프리카니까.
    비제이 보호를 위해 영정을 삼가하는건 이해한다만,
    평등하지 않은건 너무 티나고 심하지 않나? 너무 비제이 키워서 꿀만 빨려는 한탕주의 아닌가?
    완전 심한 정지 사유가 아니면 인기만 있으면 영정도 차등 적용하는거?
    누구는 3일 누구는 6개월정지, 누구는 영정먹였다 다시 풀어주고 계속 반복하고,
    또는 반대로 어떤 비제이는 길들이기 식으로 사소한거에 심한제재주고
    적당히 해야 신고충들이 안생겨나지. 꼭 말나오게 운영하니깐 PD수첩까지나오고,
    안보는 사람들까지도 여론만 안좋게 만들고, 스스로 만든 결과임. 신고충 원망할일 없음.
    하도안되니까 신고하길 원하는 시청자들의 마음을 못읽은 플랫폼의 책임이 큼.

    3. 소통에 대한 기본 마인드가 문제야.
    가장 않좋은 마인드가 '보기싫으면 나가세요' 이마인드. 그런식이면
    우리가 보기싫은데 니가 방송 안하면 안되냐?
    보여주기 싫으면 니혼자 방송하지 왜 열었냐? 유튜브나 올리던지?
    이렇게도 바뀔수있는 걸 모르는 합리화 마인드. 아무튼 개 개인주의 마인드.
    소통하는 방송이라더만 지 읽기 싫은건 강퇴하고 못본척하고, 방송에서 친목 안한다면서 방송뒤로는 서로 뭔짓들을 하고 다니시는지. 비제이끼리도 만나서 잘들 사귀던데 무슨 자기는 클린한건처럼 도찐개찐 그러는지.

    4. 해결법
    서로 말이 안나오게만 하면됨.
    아프리카- 모든 제재사유를 평등하게 지킬것. 지금 까지 넘어간거 싹다 처리할것.
    비제이-꿀만 빨지 말고, 자기만 알지말고 방송내에서 잘 조율 할것.(변명x,합리화x, 진정성있게 노력)
    시청자- 너무 재미만 추구하지말고 의도적이 아닌 비하는 사과만 한다면 넘어가주며 즐길것.

    모두가 함께 즐기며 만들어가는 아프리카, 인터넷 문화가 되길 바란다.

  • 5664
    2016.04.13 02:23

    해결법 간단하지. 제재할꺼있으면 칼같이 잘 지켜서 바로바로 제재해서 처리하면 되는거야.

    근데 비인기BJ한테는 확실하게 제재하고있는데 인기BJ나 별풍 잘파는 BJ들은 쉬쉬하면서 봐주고 넘어가서 문제임.
    게다가 제재하더라도 얼마안가서 또 복귀시켜주고 파비달아주고 하니깐 BJ들이 계속 반복적으로 같은실수를 하는거야.
    거창하게 규칙만 잔뜩 만들면 뭐하나. 본인들이 그걸 안지키는데 ㅋㅋ

    무엇보다 큰 문제는 제일 심한 별창이 바로 아프리카TV 자체라는 점.
    시청자상대로 BJ이용해서 별풍장사+스티커장사 하는거니깐 자극적인방송을 방치하는거임.

  • 마임마
    2016.04.13 02:26

    그리고 최소한 베비 이상은 신분조회라도 해서 범죄자는 없게 해라.
    아프리카가 더 크길 바라고 클린해지길 바란다면 안해도 되겠지란 생각은 하지마.
    나중에 분명 일터지고 법조항 만들어지니까.
    안그래도 진심 지금 범죄자 소굴 같다. 자기 범죄 자랑하는것도 아니고 이건 뭐.

    • 9812
      2016.04.13 14:37

      무슨 정부기관에서도 신분조회는 조심하는문제인데 아프리카에서 무슨 신분조회를 한다냐 독재세상이냐?

    • 마임마
      2016.04.13 17:49

      말이 그렇다는거지

  • 최성수씨
    2016.04.13 03:01

    A업체 팀자: 최성수씨는 예외 져~
    사람죽는건 ㅇ ㅏㄴ ㅣ ㅈ ㅕ ~
    나 똑똑ㅎ ㅏ ㅈ ㅕ~
    사장님 ㄴ ㅏ ㅃ ㅏ 요~

  • grooby
    2016.04.13 04:56

    철구같은 새끼들이 왜 아프리카에서 판치는지 알수있게 해줬던 방송.
    아프리카 관계자란새끼가 쪼개면서,
    "간장뿌린다고 사람 죽는거 아니잖습니까"
    "간장은 그만큼 모으기도 힘든데,그만큼 모았다는것도 이벤트적인게 아닌가"
    이런 개미친소리를 관계자란 놈이 하고있다.ㅋㅋ

  • 2016.04.13 18:31

    인터넷방송이 나쁜것만은 아닌데..무슨 쓰레기집단인냥.. 저렇게 할꺼면 장점도 부각시켜서 하던가.. 방송국도 노모쇼 하는데 노골적이내. 쓰레기들이다.이러면 되나? 어딜가나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는거지. 방송국은 범죄자들 죄다 복귀시키면서 자숙했습니다 이러면 다 가져다쓰면서 방송국전체를 그럼 욕해도 되냐고.

  • ㅁㄹㅇㅁㄹㅇ
    2016.04.13 20:05

    솔찍히.. 막장 드라마 같은 것도 다시는 못 하게 해랑..

  • zzz
    2016.04.15 16:24

    1박2일에서 벌칙으로 까나리액젓 원샷으로 먹이는 게 간장샤워보다 더 심하다고 보는데 ? 간장샤워는 씻으면 그만인데 액젓은 진짜 뒤질 수도 있어 한번에 대량으로 나트륨 섭취해서

    • grooby
      2016.04.16 05:17

      너 1박 보기는 했냐? 까나리 아메리카노에 섞어서 마시고 그것도 바로 뱉어내더만, 그걸 철구색기가 간장샤워하는거하고 비교를 하네.ㅋㅋ 누가보면 1박에서 철구색기처럼 아가리벌리고 까나리원액 들이부은줄..

    • 2016.04.16 20:43

      뱉어낸다고 섭취는 아예 안하냐? 그리고 솔직히 지상파에서 인방 까는거는 더 꼴사나움.

  • 2016.04.16 20:45

    아니 막말로 김치로 싸데기 후려갈기는거는 뭐 정단하냐? 적어도 지상파는 인방 까면 안되지. 진짜 양심도 없냐?

  • 최군대
    2016.04.17 05:11

    최군 군대 가자!!

  • 최군대
    2016.04.17 05:11

    최군 군대 가자!!

  • 최군대
    2016.04.17 05:11

    최군 군대 가자!!

  • ㅁㅁ
    2016.04.18 21:38

    pd수첩 이새키들은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방송하네.

  • zmzm
    2017.04.18 16:08

    직원들 뻥풍 쏜것에 꼴려 욱하는 심정에 풍쏘는 순진한? 또는 멍청한 인간들이 인터넷방송에서 놀고 있는게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