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워터마크 노출관련, 인기BJ 특혜? 편법?

아프리카TV는 지난 3월 27일에 생방/재방 표시기능 추가 및 강제 워터마크 기능을 강화했다.

 

하지만 일부 BJ에 한해서 워터마크 기능을 따로 노출되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등 업데이트 된 지 1주일도 채 지나지 않아 워터마크가 노출되지 않는 방송이 속출하는 등 편법 또는 특혜로 비추어져 원성을 사고 있다.

 

3월 27일 업데이트 이후 모든 방송에서 강제로 아프리카TV 로고가 노출되는 사례가 발생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스튜디오에서 별풍선을 받을 수 없는 카테고리인 '엔터테인먼트'로 설정하면 워터마크가 노출되지 않도록 잠수함 패치를 감행했다.

 

이는 기존 아프리카TV 측에서 워터마크가 노출되야 하는 이유로 꼽은 'BJ 방송의 저작권을 중요시하기 위해 노출'한다는 명목이 있었지만, 별풍선을 받지 않고 저작권 방송을 진행하는 BJ들이 아프리카TV 로고를 노출한다면 오히려 득보다 실로 작용할 우려가 커 패치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현재 비디오게임을 방송하는 BJ 중 BJ조마문, BJ홍방장을 비롯하여 여러 BJ가 워터마크 삽입이 되지 않고 있으며 PC게임 방송을 진행하는 PD대정령, BJ양띵과 같은 BJ들 또한 카테고리가 '엔터테인먼트'가 아님에도 워터마크가 노출되지 않고 있다. 현재 이런 상황에 대해서 아프리카TV에 문의한 결과, 아프리카TV 측은 '워터마크는 화면 이동은 가능하지만,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답변했다.

 

위에 적힌 현실적인 BJ들의 사례를 재차 제시하며 문의했지만, 아프리카TV 운영진 측은 이를 묵살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재 이 상황을 두고 몇몇 네티즌들은 인기BJ 만의 특혜인지, 아니면 BJ가 따로 물리적인 접근을 통해 편법을 사용해서 노출되지 않는 것인지 의문을 가지고 있다.

 

현재도 워터마크가 강제로 노출되는 사례에 대해 불만을 품은 BJ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불만에 대한 이유로는 '워터마크 로고 때문에 게임화면 일부분을 가린다, 위치를 마땅히 둘 데가 없을뿐더러 로고 크기도 줄일 수 없어서 난감하다', '녹화방송을 송출할 때 이전 로고와 위치가 맞지 않아 깔끔해 보이지 않는다'는 등의 언급을 통해 대부분 폐지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