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BJ랭킹 산정 방식, 소셜지수 빠진다

아프리카TV는 1월 14일 공지사항을 통해 기존 랭킹 산정 방식에 있어 소셜지수를 제외한다고 밝혔다. 


기존 BJ랭킹 산정 방식은 추천 25%, 최고시청자 40%, 팬클럽상승 15%, 스티커지수 15%, 소셜지수 5%로 반영되던 점수가 15일 이후부터는 소셜지수 5%가 제외되고 추천지수가 25%에서 30%로 비율이 상향된다.

 

소셜댓글은 아프리카TV가 11년 11월 30일 오픈한 기능으로 SNS시대에 발맞춰 오픈한 신개념 채팅방식으로 많은 소셜활동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사실상 BJ랭킹 산정 방식에 있어 반강제적으로 의미없이 사용되는 등 본래의 의미를 찾기가 힘든 모습을 보여왔다.


 

또, 소셜댓글은 아이디 기준으로 블랙이 되지 않는 점을 악이용해 악성 댓글을 다는 등 오히려 악의적인 용도로 사용되어 소셜지수 5%를 포기하고 소셜기능을 차단하는 BJ도 급증하기도 했다. SNS 본 취지는 좋았으나 오히려 1회용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아이디 양산, 소셜지수를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쓰이면서 그 실효성을 느끼기 힘들었던 것으로 보이며 아프리카 측 또한 BJ랭킹 산정 방식을 변경하면서 '보다 활발한 활동 지수에 대한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변경하게 되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이 방침에 불만을 가진 BJ도 여럿 보였다.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추천이나 최고시청자를 이길 수 없는 BJ들은 그나마 소셜지수의 5%로 소셜기능을 차단하는 BJ들을 틈새공략으로 견제해왔으나 이런 방식이 갑작스럽게 변경된 것에 대해 당황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를 본 한유저는 '소셜 지수는 채팅창에 소셜댓글을 쓰는 것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공유하기를 통해 방송을 어떻게 소셜로 알리고 있느냐에 의의를 두고 이에 초점을 맞추는게 현실적'이라며 꼬집기도 해, 이는 현 아프리카TV의 소셜 기능의 본연의 취지를 살리자는 의도로 해석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