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프로그램 인기 BJ와 함께 보자? 인터넷방송의 성장 혹은 퇴보

최근 아프리카TV는 KBS 콘텐츠 계약을 시작으로 종편 및 KBS 공중파 프로그램을 인기 BJ와 연계하여 중계하는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방송이 점차 늘어나면서 인기 BJ들의 자체 콘텐츠의 퇴보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자체적인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인터넷방송계에서 이런 행동은 과연 BJ에게 있어 득이 될지 간단히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의 의견을 모아봤다.

 

 

인터넷방송의 성장

 

단순히 녹화방송만 한다든가, 아예 방송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다. 어느 정도 팬덤을 형성한 인기 BJ의 팬들은 BJ가 무엇을 하든 간에 방송을 연다는 것에 의의를 두기 때문에 BJ로서는 자신이 콘텐츠를 짜내지 않아도 운영자가 밀어주는 방송을 통해 추가로 시청자 확보와 순위 상승을 꾀할 수 있다.

 

유튜브와 같은 범 아프리카TV 활동으로 외부에서 아프리카TV를 볼 수 있도록 홍보하는 방법으로 공중파 방송을 시청하기 위해 아프리카TV를 찾은 사람들을 그대로 자신의 시청자로 흡수할 가능성의 장점도 있다. 과거 아프리카TV에서 저작권 방송으로 유입을 꾀하고 BJ의 시청률을 상승시켰던 과거의 재림이다.

 

 

 인터넷방송의 퇴보

 

과거 아프리카TV 보면 공중파 혹은 종편 프로그램에 억눌려 콘텐츠 BJ들이 빛을 보지 못했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점차 불법 중계 제재가 많아지면서 인터넷방송만의 콘텐츠 구성에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그러나 지금은 그 경계선이 다시 무너지려 하고 있다.

 

일주일에 한 번 진행하는 콘텐츠지만, 다른 사람도 아니고 아프리카TV에서 인지도 있는 주력 BJ들을 내세워 중계하는 행동은 콘텐츠 생성 수도 그만큼 줄어든다. 이는 아프리카TV라는 자체 제작 콘텐츠에 대한 이미지를 스스로 낮추지 않나 생각한다.

 

이미 과거 아프리카TV 방송을 보더라도 공중파 방송을 중계하던 주축을 차지하고 있던 인물은 TV 전문 중계 방송국들의 몫이었다. 요즘 아프리카TV 메인을 보면 과도하게 밀어주는 경향이 있는데 굳이 아프리카TV에서 인기 BJ를 이용한 중계를 하지 않더라도 대체하거나 자처할 사람은 많다.

 

또, 황금 시간대에 공중파 방송 시청으로 인한 시청자가 다른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하나의 선택권을 잃을 수 있다. 이는 인기 BJ가 가지는 하나의 팬덤을 이용한 시청자 묶어두기라고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예능 프로그램을 인기 BJ와 함께 본다는 아프리카TV의 행보에 초조함이 보이는 것은 기분 탓일까? fin.

댓글(3)

  • 빛나래
    2014.10.28 21:22

    신선한 재미를 원하는 시청자들의 니드에 발맞추기 위해 유명 bj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콘텐츠 발굴에 여념이 없는 요즘 추세에서 보면 인터넷 방송의 공중파 프로그램 송출이 콘텐츠 깎아먹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만 바라 볼 것도 아닌 것이, 어차피 골든타임 대에 허가받은 공중파 프로그램을 송출하느냐 자체방송을 진행하느냐의 판단은 강압적이지 않고 오롯이 비제이 본인의 계약의사에 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제이 입장에서는 득과 실을 따져서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방송을 진행할 수가 있다. 개인방송의 자유를 최대한 존중해줘야 하는 아프리카 입장에서도 문제될 게 없는 셈. 오히려 아프리카 측에서는 개인방송만으로 빈약하다 여겨질 수 있는 공중파 프로그램만이 가지고 있는 예능성을 공유할 수 있고 이는 여타 경쟁사들, 예컨대 새로 생길 트위치tv, 팝콘tv 등의 다른 인터넷방송 플랫폼과도 차별화를 두었다고 생각되어질 수 있음. 유명bj만이 공중파 송출이 가능하고 배너에 보인다는 문제점은 잘은 모르겠으나 kbs와의 방송계약에서 애초부터 송출할 수 있는 bj의 조건에 일정 부분 제약을 둔 것으로 보이고 어쩔 수 없어 보임. 그 시간대에 애청자는 개인방송을 시청할 권리를 잃어버린 것 아니냐에 대해서는 공중파를 송출할 수 있는 대다수의 유명bj들이 유튜브라는 플랫폼도 같이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불만이 한결 덜할 것 같고, 더군다나 시청자가 시청할 권리보다는 비제이의 방송 여부의 자유가 우선이기 때문에 주장할 수 없어 보임.
    요약 : 현 상태는 크게 문제될 거 없어 보인다. 다만 지나친 공중파 프로그램 송출과 배너 홍보 남발은 작자분 말대로 인터넷 방송 본연의 존재이유 자체를 흔드는 제 살 깎아먹기기 때문에 완급조절이 필요함.

  • 므므므
    2014.10.29 10:17

    이거 때문에 가장 이득보는 비제이가 코트님인거 같아요
    다른 프로그램은 다른 비제이들 평소시청자와 큰 차이가 없던데
    코트님은 개그콘서트를 방송하는 비제이인데
    코트님 평소에 시청자수가 만명 정도인데
    개그콘서트 했을때만 시청자수가 2만명 넘어요
    코트님이 kbs예능 방송으로 가장 이득 보는 비제이네요

  • 부천
    2014.10.29 15:51

    갠적으로 공감가는 글...
    굳이 tv 예능 컨텐츠 틀면서 인기 BJ들을 내세울 필요가 있나 싶음

    그냥 공식방송으로 하거나 tv전문 애들로 해야지 이건 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