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Search (~2016.08.22)

2014 아프리카 방송대상 BJ 페스티발 신인상 후보 분석

아프리카노그룹 왁자지껄

(여러 사람의 대화내용을 각색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대백과사전 : 1년 만에 2014 아프리카 방송대상 시즌이 돌아왔다. 이번 개편된 내용은 보았나?

 

어태커 : 아직 다들 인지하느라 바쁜 모양이다. 초반이니 큰 불만사항은 없는 것 같다.

 

대백과사전 : 우선 신인상이 진행되고 있고 방법은 11월 24일부터 30일까지 신인상 후보 추천을 받으며 대상자는 2013년 11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신규 베스트BJ를 기준으로 현재까지 베스트BJ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에 한해서 추천할 수 있다.

 

 

리나인버스 : 오류인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홈페이지 추천할 때 신규 베스트BJ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도 검색된다는 점이 문제다. 예를 들어 예전에 정지를 당하거나 베스트BJ 할당 시간을 채우지 못해 박탈된 BJ가 다시 베스트BJ가 된 경우인데, 그렇게 해당하는 BJ가 BJ 개복어, 한나, 셀리, 노래하는코트, 케이, 신시아 등이 있다. 이 사람들은 추천해봤자, 선정되지 않으니 유의하길 바란다.

 

어태커 : 과거에도 BJ 머독이 신인상을 받으려 했다가 과거 영구정지 당했던 모아드 계정 때문에 신인상 후보에 올리지 못한 아이러니도 포함된다.

 

대백과사전 : 우선 작년 1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신규 베스트BJ 중 유력 후보를 찾아봤다.

 

어태커 : 요즘 핫한 BJ인 클템은 올해 11월에 선정되었기 때문에 신인상을 노린다면 내년을 기약해야 할 것이다. (웃음)

 

 

리나인버스 : 대표적으로 신규 베스트BJ면서 파트너BJ까지 단숨에 올라간 신인들을 선정해봤다. BJ 음마, 빅윈, 멋사, 란마, 윤귀중이 이에 해당한다.

 

어태커 : 일단 각자 자신만의 색깔을 가지고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본다. 그렇기에 파트너BJ가 되었기도 하고 말이다. 이외에도 BJ 윤마, 브베, 도티, 허윤미, 사채업자는 파트너BJ가 아니지만, 일단 대체로 랭킹이 높고 시청자들에 대한 인지도 또한 높은 편이라 신인상을 받는데 유력하다고 여겨진다.

 

대백과사전 : 알다시피 이번 신인상 추천 시스템 구조는 조금 복잡하다. 신인상 후보가 명확히 누군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없고 검색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조금 당혹스럽다. 말 그대로 그 BJ의 팬이 신청하라고 시키는 것 외에는 구체적인 방법이 없다는 게 아쉽다.

 

어태커 : 이러면 또 작년과 같이 밀어주기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특히 멋사와 같이 BJ 악어 라인을 타고 있는 BJ의 경우 이런 난해한 추천 구조 속에서 단숨에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리나인버스 : 다음으로 화제, 이슈성을 가진 인물로 나머지 유력 인물을 찾아봤다. 일단 공식, 비공식을 포함하여 합동방송에 등장한 적이 있는 BJ 짱가, 파샤, 아영, 은유, 도진, 유소다, 버블디아 등이 있고 별풍선 35만 개의 주인공 BJ 유소희도 있다.

 

 

어태커 : BJ 짱가, 파샤는 어느 정도 시청자들에게 많이 알려졌다고 생각하는데, 후반 뒷심이 부족한 것 같다. 휴방도 잦고 고정 팬층이 두껍지 않은 게 흠이다.

 

대백과사전 : 우선 이번 신인상을 후보 10명 중에서 5명을 시상식 당일에 선정하게 되는데 심사기준은 시청자 인기도인 방송데이터와 온라인투표 총 50% 그리고 심사위원 점수 50%가 합산된다. 그런 점에서 심사위원 점수도 절반이나 차지하는 만큼, 단순히 예체능 재능에 심사위원 점수에 가산점이 붙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아프리카TV에서 희귀한 재능 방송인 뮤지컬 방송 BJ 버블디아가 있다. 만약 버블디아가 후보에만 들 수 있다면 심사위원 점수에서 고득점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리나인버스 : 그런 희귀성을 따진다면 개그맨 김대범도 있지만, 현재 인터넷방송에 대한 열정이 부족하다. 랭킹도 낮고 휴방도 계속 이어지면서 이번에는 기대하기 어렵겠다.

 

어태커 : 일단 상을 받는 데 있어 카테고리가 폐지되었다는 점에서 대표BJ 50인, 신인상 모두 애매해졌다. 만약 이 부문이 없다고 볼 때 대부분 게임BJ로 구성이 될 텐데 이걸 어떻게 가려낼지 의문이다.

 

만약 방송데이터나 투표수 대비 다른 후보에 비해 낮은 사람이 선정된다면 아마 이번 선정기준을 걸고넘어질 요소는 많다. 그렇다고 너무 공정하게 진행하면 게임BJ가 대부분 선정될 것이 뻔하다.

 

대백과사전 : 앞서 말한 것처럼 BJ가 직접 어필을 하지 않으면 추천을 많이 얻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다. 그에 있어서 공지사항이나 방송으로 자신에게 투표해달라고 어필하는 BJ를 몇몇 볼 수 있었다.

 

BJ 사랑e, 나는상윤, 나는눈꽃, 양배추, 도진, 단아냥, 이기획 등이 있었다. 이 중에는 랭킹 100위 안에 드는 인기BJ도 있었고 300~400위 권에 위치한 BJ도 있다. 어떻게 보면 투표수는 어필 싸움이기 때문에 BJ가 그런 의지를 내비치지 않으면 역전의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어태커 : 이외에도 BJ 쏘핫트, 푸우, Hack.wc, 두치와뿌꾸, 인간젤리 등과 같은 높은 랭킹을 유지하고 있는 BJ도 있고 후반 뒷심을 보여줄 BJ의 역량을 볼 좋은 기회다.

 

대백과사전 : 최종 신인상 5인에는 누가 될지 예상하나?

 

리나인버스 : BJ 음마, 도티, 란마, 윤마, 허윤미

 

어태커 : 아무래도 후보에 들어갈 BJ는 치열한 가운데 정작 신인상 받을 BJ는 어느 정도 굳혀졌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 BJ 음마, 도티, 란마, 허윤미 이 4명은 각자 캐릭터가 뚜렷하기에 무조건 받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BJ 윤마는 후반 뒷심 부족으로 롤BJ인 윤귀중과 아웅다웅하지 않겠나 싶다.

 

리나인버스 : 시상식장에서 BJ 윤마, 음마가 같이 상 받으면 재미있을 것 같다. (웃음)

 

어태커 : 별개로 BJ 까루와 김이브도. (웃음)

 

대백과사전 : BJ 사채업자는 유력하지 않다고 보는지?

 

어태커 : BJ 사채업자는 후보까진 올라갈 수 있다 하더라도 심사위원 점수에서 고득점을 받지 못할 것 같다. 너무 매니악한 성향을 가지고 있고 심사위원이 누가 될진 모르겠지만,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라면 아무래도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다.

 

대백과사전 : 좋은 의견 감사하다. 조만간 신인상 후보 발표와 대표BJ 50인이 공개된 후인 12월 초에 다시 자리를 가지도록 하겠다.



Tags : ,

/ Comments 15

  • BlogIcon 하하하

    음마는 사건일으키고도 인기가 많네

    댓글 / 수정

  • ㅋㅋㅋㅋㅋ

    리나갓 찬양해

    댓글 / 수정

  • 이런 기사는 너무나 수준이 낮은것 같습니다.

    전형적인 "카더라" 통신

    이런 추측성 기사는 좀 자제해 주셨으면

    이런 기사는 오히려 어뷰징의 소지가 있을수 있기때문에

    기사 삭제를 해주심이 좋을거 같네요.

    댓글 / 수정

    • ㅇㄱㄹㅇ

      저도 동의합니다

      수정

  • D

    음마 자살 기도자가 신인상 후보라니.. 그리고 아마도 파트너 BJ 였지??

    아프리카 사장 아들이냐??

    댓글 / 수정

  • 빛나래

    몇몇 사람들이 이런 글들을 볼 때마다 카더라통신이나 추측성 기사로 치부하고 있는 것 같은데 내 생각은 좀 다름. 일반적으로 어느 신문을 보더라도 사설과 칼럼 코너는 있기 마련이고 여기에 신문사와 투고자들의 주관적인 입장은 게재가 허용되어 있음. 잡지를 봐도 연예부 기자들의 진솔한 토크 코너가 마련되어 있고, 심지어는 공중파에서도 기자들과 취재진이 연예인의 사생활에 대해 담소를 나누며 스스럼없이 자신의 의견을 드러내기도 하는게 요즘 추세임. 일단 이런 독자들의 의문이 심심찮게 등장하는 원초적인 이유는 아프리카헤럴드가 스스로 인터넷방송 전문 블로그를 표방하고 있고, 표면적으로 신문의 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함. 실제로도 아프리카헤럴드는 코너별로 주제를 나눠서 글을 게재하고 있음. 예컨대 아프리카 이슈 코너에서는 대내적으로 주목받을만한 사건을 여타 신문기사처럼 중립적인 시각으로 게재하고, 외신코너에서는 주로 아프리카tv운영 측의 행보나 비제이와 타 기업간의 콜라보레이션 행사 소식등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식임.

    댓글 / 수정

    • 빛나래

      문제는 코너 간의 경계선임. 솔직히 말하자면 프리드로우 코너의 주제가 아프리카 이슈코너와 확연히 차별화되는 점이 뭔지를 잘 모르겠음. 제목만 놓고 보면 프리드로우 코너가 칼럼의 형식을 띠고 있을 것 같은데, 정작 기사 내용을 보면 이슈코너에 올라갈 법한 내용에 작자의 주관성이 드문드문 더해져 있는 정도임. 번지수가 혼동되지만 실황분석 코너가 사설이라고 볼 수 있음.

      수정

    • 빛나래

      주로 독자들이 기사를 보고 억측이다, 카더라다,라고 까는 부분이 주로 이 실황분석 코너 쪽임. 이 부분은 나도 예전에 실제로 bj 히카리 관련 기사를 보고서 좀 많이 실망했음. 근데 이거는 독자들의 잘못이 아님. 코너제목을 실황분석이라 이름짓고서 글의 내용은 분석의 정도를 넘어 억측으로 변질된다면 확실히 문제를 짚고 넘어가야 되는 부분임. 코너이름을 좀 더 작자의 주관성이 강하게 비춰질 수 있도록 바꾸던가 아니면 기사의 첫머리마다 사설형식이라는 확실한 언급을 해놓아야 독자들도 혼란을 덜 수 있음. 예전에는 어태커의 촌철살인이라는 제목으로 칼럼글이 보였던 것같은데 그런게 좋은 예라고 봄.

      수정

  • 나인

    밀어주기 사태....
    오해하시는거 하나 있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악어님께서 저 사태 막기위해서 어떤 지원도 안해주신다고 하셨어요

    댓글 / 수정

  • 프리

    이거 어뷰징 아닌가?

    아직 후보에 대해 가시적으로 뭐 나온것도 없는데 벌써부터 이런기사를 쓰시다니..

    댓글 / 수정

  • 부천

    그냥 오피니언 코너지.. 신문 한번도 안본 무식한 애들이 많어..
    암튼 이번 시상식보면 으외로 주식이나 교육분야에서 나올수도 잇음

    댓글 / 수정

  • 하몽

    악어님은 진짜로 밀어주기 안하십니다 확실하지 않으신 정보로 쓰신것 같네요 악어님 방송에 참여하시면서 개인방송도 열씸히 하세요 악어님 멤버라 인기는 많지만 멋사님도 개개인으로 열씸히 노력하고계시다는걸 알기 바랍니다

    댓글 / 수정

    • BlogIcon 대백과사전

      해당 글에서는 과거 내용을 비춰 봤을 때 생긴 추측이며 이로 인한 오해가 없길 바라겠습니다.

      수정

  • BlogIcon ㅁㄱ

    악어님 멋사님 안 밀어주시거든요;
    재대로 확인하지도 않은걸 퍼트리면 멋사님기분도 나쁘지만
    늪덕들 기분도 나쁩니다; 님 멋사님 안티에요? 예?
    멋사님도 노력많이 하셔요;멋사님 이렇게 확인도 안 하고
    소문퍼트리는 사람신경쓰지 마시고 꼭!!!신인상 타세요
    화이팅!!!!!!!!!!!

    댓글 / 수정

  • BlogIcon 이가을

    저기죄송하지만 악어님,멋사님팬으로써 기분이좀 나쁘네요 악어님이 밀어주다뇨;;;
    악어님도 이런소리나올까봐 멋사님한테 밀어주는 그런행동하지않으시고있구요 멋사님이열심히 아프리카활동하셔서 여기까지오셨는데 악어님이 밀어줬다뭐라 하시면 기분이어떻겠어요 멋사님 누구보다 재밌으시고 노력하고계시니까 그런말하지말아주섰으면 좋겠네요
    멋사님 신인상축하드려요!!

    댓글 / 수정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