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Search (~2016.08.22)

2014 아프리카 BJ 페스티벌 시상식 신인상, Star BJ 게임 부문 분석

아프리카노그룹 왁자지껄

(여러 사람의 대화내용을 각색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대백과사전 : 12월 1일을 기점으로 2014 아프리카 BJ 페스티벌 시상식 신인상 후보 10인과 대표 BJ 50인 명단이 공개되었다. 먼저 신인상부터 보자면 어떤가?

 

리나인버스 : 후보에 BJ 음마, 윤마가 없다. 둘 다 대표 BJ 보이는라디오에 안착한 것을 보면 중복 수상의 이유가 아닐까 싶기도 하다.

 

어태커 : 신인상도 받고 대표 BJ 50인에도 들 수 있었을 텐데 중복은 안 되나 보다.

 

대백과사전 : 신인상에 게임 BJ 7명, 보이는라디오 BJ 2명, 먹방 BJ 1명이다. 아무래도 게임방송이 많이 치열할 것으로 보이는데.

 

 

어태커 : 작년 시상식을 놓고 보면 아프리카TV는 여성 위주로 조금 가산점 아닌 가산점을 주는 경우가 있다. 아마도 얼굴마담이 아닐까 싶은데, 이런 부분에서 허윤미는 무조건 된다고 보고 여자 먹방계에서 떠오르는 BJ 슈기도 받으리라고 본다.

 

리나인버스 : 일단 대부분 후보에 올라가길 원했던 만큼 간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롤BJ 삼파전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궁금하다.

 

대백과사전 : 이번 투표는 특별하게 하루에 한 명만 선택하는 것이 아닌, 전체적으로 한 명의 표를 모두에게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투표 방식이 매우 생소하다.

 

어태커 : 그렇다. 이런 점에서 BJ 나는눈꽃, 나는상윤 듀오와 같은 시청자가 겹치는 구간의 BJ는 표가 갈리는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겠다. BJ 마스카스톤, 민크스는 독자적인 게임 노선을 밟고 있기에 조금 외로운 독주가 될지도 모르겠지만, 후보까지 올라온 만큼 인기나 인지도 면에서 다른 BJ에게 뒤처질지라도 심사위원 점수를 믿고 완주하는 것도 좋을 듯싶다.

 

대백과사전 : 그럼 신인상은 이정도로 하고 다음은 대표BJ 50인이다. 많은 BJ가 선정되었는데, 판도는 어떠한가?

 

 

리나인버스 : 아직도 롤 게임은 건재하다. 특히, GE 엔터테인먼트에서 5명의 대표BJ를 배출해낼 정도다. 그에 반해 노력대비 못 올라간 BJ도 여럿 있기에 조금 아쉬운 면도 있다.

 

물론, 게임에서 모두 뽑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상을 못 받기에는 조금 애매한 경계선에 놓여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래도 대표BJ 50명을 인기순으로 뽑은 것 같지는 않고 카테고리별로 나뉘어서 뽑은 것 같다.

 

대백과사전 : 대표 BJ 50명에 선정되었다는 것 자체가 작년 기준으로 우수상은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셈이다. 대표 BJ 50명 중 21명이 게임BJ에 속하고 최우수상에 해당하는 Star BJ 20인의 후보를 선정한다고 볼 때 다른 카테고리에서 먹방 1~2명, 보이는라디오 남자, 여자 각 1명, 음악 1명, 현장 1명, 스포츠 1명, 시사/교육 및 주식에서 1명으로 예상한다.

 

분야의 폭이 넓은 만큼 보디오라디오 쪽에서 남녀 한 명씩 추가되거나 오차를 제외했을 때 반수에 가까운 10명 이상이 게임 부문에서 뽑힐 가능성이 높다.

 

어태커 : 인기와 심사위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면 교육적이고 많은 콘텐츠를 개발한 BJ가 가산점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정확한 기준은 공개되어 있지 않고 심사위원 점수가 50%를 차지하는 만큼, 변수가 많다.

 

리나인버스 : 심사위원 점수가 어떻든, BJ 로이조는 이미 지난 한 해 동안 1위를 고수해왔다는 점에서 대상까지 노려볼 수 있는 BJ다. 그러나 욕설을 쉽게 내뱉는 방송은 심사위원 평가에서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그만큼 심사위원 점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만만치 않고 투표수도 눈에 보이지 않기에 추측도 어렵다.

 

대백과사전 : 다른 시각으로 신예로 등장하는 게임 BJ가 있다면 누가 있나?

 

어태커 : 이번엔 철저히 방송데이터에 따라 게임BJ를 구성했다고 보인다. 작년처럼 모바일게임 부문을 신설하여 3명에게 억지로 줬다던 지의 모습은 없었다. 뉴페이스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BJ로는 BJ 한손에총들고(김보겸), 해물파전, 랜딩, 세글자, 액시스마이콜, 커맨더지코, 홍방장, 이상호(작년 신인상 후보)가 있다. 나머지는 작년 후보거나 상을 받았던 BJ다.

 

리나인버스 : 투표수는 역시 참여율이 높은 시청자를 보유한 BJ가 우위에 있다고 본다. 학생층의 영원한 황제. 보황, BJ 한손에총들고(김보겸)도 있고 독보적인 스폰서 충성률을 가진 스폰왕 BJ 해물파전, 서든어택, 카트라이더라는 각 독보적인 콘텐츠 시청자를 보유한 BJ 랜딩과 김택환까지 학생층이 좋아할 만한 BJ는 여럿 있다.

 

어태커 : 이번에 개편된 투표 시스템으로 BJ 세글자와 BJ 팡이가 동반으로 쌍생하면서 Star BJ 20에 올라설 수도 있겠고 GE 대세 BJ 이상호 또한 무시 못할 존재 중 한 명이다. 그러나 심사위원 점수에서 점잖은 방송을 지향하는 BJ 홍방장, 액시스마이콜이 역으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리나인버스 : 솔직히 BJ 지코는 다양한 방송을 추구하는 엔터테이너인 것은 틀림없지만, 시청자의 지지율이 이번에 후보에도 올라오지 못한 BJ 불양, 풍월량, 머독 등과 같은 비슷한 시청률, 데이터를 가진 BJ로서 이번 시상식 게임 부문 우수상 마지노선이라고 볼 수 있기에 큰 기대는 없다고 여겨진다.

 

대백과사전 : 역시 게임 부문이 강세인 만큼 대상도 게임 쪽에서 나올 가능성도 높다. 다른 부문에서 나올 수 있겠지만, 대상 후보에 들만 사람이 있다면 누가 있을지?

 

어태커 : Star BJ 20에 드는 BJ를 뽑기엔 변수가 너무 많지만, 대상의 경우 상당히 좁혀진다. 현재 몇 달간 랭킹 1위를 휩쓴 BJ 로이조. 방송을 통해 본인 입으로도 대상을 자신하고 있는데, 이런 이유에는 데이터가 증명한다. 하지만 심사위원 점수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리나인버스 : BJ 대도서관. 작년엔 최우수상에 그쳤지만, 올 한 해 동안 많은 활동을 보여왔다. 비친소라는 공식방송 MC 활동부터 다양한 프로모션 진행, 온게임넷 진출 등의 활약이 돋보인다. 따지고 보면 BJ 대정령도 올해 엄청난 행보를 보여왔지만, 너무 쟁쟁한 상대가 많아 본인도 Star BJ 20명까지만 바라보고 있는 것 같다.

 

 

 어태커 : BJ 효근의 피파방송, BJ 팡이의 메이플방송, BJ 악어의 마인크래프트 방송도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일단 Star BJ 20에 들어갈 유력 후보들은 틀림없으며 세 명 모두 시상식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고 그를 뒷받침할 시청자층도 보유하고 있기에 어렵지 않게 Star BJ 20에는 안착할 수 있겠고 더 멀리 대상까지 노려볼 수 있겠다.

 

대백과사전 : '디펜딩 챔피언' BJ 러너, 2회 대상 수상자 BJ 양띵은 어떤 것 같은지?

 

어태커 : 작년 대상 수상자라고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아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러너리그로 명성을 회복해 나가고는 있지만, 결혼과 육아 문제로 바빠 보이고 무엇보다 본인도 이번 대상에 대해 크게 신경 쓰고 있지 않아 보인다.

 

BJ 양띵의 경우 아프리카TV 방송보다는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있기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 것 같다. 물론, 둘 다 이미 정상에 올랐던 BJ이기에 Star BJ 20까지는 마치 시드권을 가진 BJ처럼 순탄하게 올라갈 것으로 예상한다.

 

대백과사전 : 의견 감사하다. 다음번에는 게임 부문 외의 대표BJ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Tags : ,

/ Comments 25

  • 이전 댓글 더보기
  • 부천

    그나저나 불양님이나 풍월량님 머독님은 진짜 불쌍하네요..
    인기도 많고 아프리카에 공헌도 많이하는데
    결국 지코님 컷수준에서 끝난다는게 ㅠㅠ

    댓글 / 수정

  • BlogIcon 이으아

    대정령님 화이팅! 올해 너무 수고많으시당..ㅎ

    댓글 / 수정

  • BlogIcon 대청자

    정령님 화이팅!올해 너무 수고하셨다..

    댓글 / 수정

  • 불양

    그동안 아프리카에 충성을 다했는데...

    댓글 / 수정

  • 이건뭐

    난 심사기준에 큰 불만을 가질수밖에 없다.
    솔직히말해서 대표bj 50인에 뽑힐만큼 평소에 2000~3000명 기본으로 유지하고 50위 안으로 순위 항상 유지한는
    BJ들이 더 많은데 도대체 어떻게 어째서 50인에 들어있는지신입BJ에 들어가야할 BJ도 보이는대
    솔직히 이번 아프리카 시상식은 대상에 불만을 가질생각은 없지만 50인 선정에 있어서는 확실히 잘못된부분이 있다고 말하고 싶다. 솔직히 50인 선정은 전문가가 아닌 아프리카를 꾸준히 보는 시청자들에게 마껴서 50인을 뽑느게 맞다고 본다.

    댓글 / 수정

  • BlogIcon ??

    불양도 이번해에 공식방송에도 종종 보여지고 꾸준히 활동 하였는데 후보에도 못올랑와서 아쉽다

    댓글 / 수정

  • ㅋㅋㅋㅋ

    소희짱보다 까루가 뽑혀야되는데.. 까루가 운영자한테 항의할만할듯..

    댓글 / 수정

  • BlogIcon 왁굳빠

    홍방장 지코 액시스마이콜 같은분들의 인기는 예전부터 꾸준히 있었습니다 특히 홍방장님은 제가알기론 09년때부터 2천명대 찍고 거의 쭉 이어진걸로 알고있는데 이벤트 등등을 멀리하셔서 그런지 이번에 처음 올라온걸로 가파른 상승세.. 라기보단 드디어 이분이 오셨다는 생각이 들어요
    전 이번에 로이조랑 홍방장님 찍었습니다

    댓글 / 수정

    • 어태커

      위에서 말한 부분은 작년에 수상을 받지 않은 사람을 뉴페이스로 칭한 것에 오해가 있었나 보네요.

      수정

  • BlogIcon 모두모두파이팅

    대상후보는 역시나 로이조나 보겸이겠죠
    두 분은 대기록들을 가지고 계시니까 사실 위에분말씀처럼 저기에 있는게 조금은 의아한bj들도 있기는한데 ㅎ....쨋든 대정령님 파이팅(본심)

    댓글 / 수정

  • BlogIcon 사채찡

    풍월량님 불양님은 진짜 아쉽네요
    ... 머독님은 욕설이 너무 심해서 당연한듯 방송컨샙도 호불호 갈리는 편

    댓글 / 수정

  • ㄷㄷ

    불양 머독은 진짜 아쉽네 특히 머독은 작년에는 후보에는 올랐는데 상 못받았는데
    작년 기준이였으면 머독님 50인 안에는 들어서 우수상 탔을텐데 아쉽다 머독님

    댓글 / 수정

  • dopa

    클린방송 위주로 좋은 상을 준다는 점에서 로이조는 대상각은 아닌듯...

    댓글 / 수정

  • BlogIcon 대청자

    정령님 화이팅

    댓글 / 수정

  • 대청자

    난 오로지 한명에게만 투표한다..
    끝까지 정령님 퐈이링!!!

    댓글 / 수정

  • ㄹㅇㄱ

    꾸준함에 있어서 로이조가 당연히 대상이지. 로이조 인성도 방송 보면 알지만 정말 착하다!
    이번에 대상 한번 밀어줘라 아프리카야

    댓글 / 수정

  • 대도빠

    솔직히 아프리카 이미지 좋게 바꿔준게 대도님인데
    운영자님 양심적으로 대도님한테.....

    댓글 / 수정

    • BlogIcon 늪덕

      님아 투표로 진행하는건데
      투표가 많이 나오든 안나오든 대도님 주는건 좀..그럼..

      수정

  • BlogIcon 늪덕

    악어님 만셰이!!

    댓글 / 수정

  • 비밀댓글입니다

    댓글 / 수정

  • 대증령

    정령님은 대상 목적이 아닌 그냥 재미로 방송하는데도 순위권이네 ㄷㄷ..

    댓글 / 수정

  • BlogIcon 아프리카씹노답

    해물파전이 지금까지 상 못탔다는게 일단 노답임아프리카tv

    댓글 / 수정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