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Search (~2016.08.22)

아프리카TV, 별풍선을 이용한 사행성 방송 '철퇴'

최근 한 BJ가 진행하는 방송 도중 별풍선을 이용한 컨텐츠를 진행하자, 아프리카 폴리스가 등장해  "해당 BJ께서는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별풍선 유도를 조장하는 방송컨텐츠를 진행하고 계십니다."라며 경고성 멘트를 던졌고 방송을 진행하던 BJ는 바로 컨텐츠를 그만두었다.

 

최근 아프리카TV 캠방송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른바, 별풍선 컨텐츠다. 여캠과 다르게 별풍선 수익이 차이가 나는 남캠들은 대개 이러한 별풍선 유도 컨텐츠를 통해 후원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하는 BJ가 많았다.

 

예로 BJ범프리카의 경우 '범또'라는 컨텐츠를 발명하여, 일정 갯수의 별풍선을 받으면 주머니에 들어있는 숫자 공으로 실제 로또처럼 추첨하여 별풍선을 선물한 시청자가 말한 번호와 일치하면 BJ가 준비한 선물을 받는 방식이다. 또, BJ요리왕비룡의 경우 '비룡의 마블'이라는 별풍선 유도 컨텐츠를 따로 개발하여 주사위를 굴려 합한 숫자와 일치하면 선물을 받기도 했다.

 

 

실제로 남캠BJ의 경우 게임BJ처럼 스폰서를 따로 받는 방식이 드물기 때문에 후원 형식의 별풍선을 얻기 힘들어 이러한 별풍선 유도 컨텐츠로 끌어낼 수밖에 없었다. 이에 대해서 과거까지만해도 아프리카에서는 묵인하고 있었지만, 최근 이에 대한 내용으로 각종 포털사이트 및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사행성 조장이라 언급되는 등 도마 위에 오르면서 아프리카에서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별풍선 '백두산'(별풍선을 1개부터 100개까지 계속 쏘는 것)을 받는 행위에 있어, 이를 방송화면에 띄워서 보여주거나, 따로 갯수를 세는 모습을 보이면 아프리카 폴리스를 통해 경고 조치를 받는 등 최근 아프리카TV에서 그동안 용인되어 왔던 행동들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프리카TV 운영에 있어 관련된 공지사항은 게재하지 않았으나 모니터링을 통해 적발 시, 경고조치를 하였고 경고를 받은 BJ들은 대부분 이를 시정하고 컨텐츠를 접는 등의 행동을 보이고 있어 이전부터 진행 되어왔던 사다리 게임, 키우기 게임 등 각종 별풍선 유도 컨텐츠도 불허할 것으로 예상된다.



Tags : , ,

/ Comments 1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