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Search (~2016.08.22)

아프리카TV 별풍선 17만개, 16만개를 받은 BJ들

얼마 전 인터넷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 돈지랄 갤러리라는 곳이 새로 신설되면서 800만 원 가량의 별풍선을 선물한 한 네티즌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렇게 아프리카TV를 보고 있다 보면 수많은 별풍선이 올라오는 광경이 자주 목격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시청자들의 호응도 높아지고 있다.


아프리카 측은 과거 인터뷰도 그랬고 최근 인터뷰에서도 '실제 아프리카TV의 수익원 가운데 별풍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시청자들은 이에 불신하고 있다. 

 

그럴 것이 실제 BJ가 받는 별풍선의 30%, 크게는 40%를 수수료라는 명목으로 가져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현재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BJ들은 말 그대로 억대연봉 부럽지 않은 수익을 별풍선 만으로 창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가장 많은 별풍선을 받는 BJ는 누구일까? 하루 중 가장 많은 별풍선이 올라오는 방송은 대부분 여캠BJ 방송으로 추정만 하고 있을 뿐 정확한 통계는 알 수 없다. 아프리카TV 측은 이에 대한 사항을 공개하려 하지도 않고 오히려 꽁꽁 가리기 급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심지어 아프리카TV 규칙에는 BJ가 별풍선 받은 개수를 시청자들에게 공개하면 안 된다는 조항까지 있겠는가. 과거에는 방송국을 통해 열혈팬 TOP5가 선물한 별풍선 개수를 볼 수 있었지만, 세간에서 이에 대해 논란이 일자 이를 비노출하기에 이르렀다.

 

그렇다면 아프리카 역사상 많은 별풍선을 받은 BJ는 알 수 없을까? 누적된 별풍선의 개수는 확인할 수 없을지라도 한 번에 얼마만큼의 별풍선을 받았는지는 각 방송에서 퍼진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 한번에 최고로 많이 받은 BJ가 바로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는 여캠BJ 방송이 아닌 남캠BJ 방송에서 기록을 경신했다는 것에 놀라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아프리카TV는 시스템상 별풍선을 한 번에 쏠 수 있는 개수를 3만 개로 제한해 두고 있다. 하지만 연속해서 3만 개만 쏜다면 무제한으로 쏘는 것이 가능하다. 최근 공개된 17만 개는 당사자는 바로 남자 BJ인 BJ효근. 이 BJ의 600일 기념일에 팬클럽 회장인 '비밀'이라는 여성 유저가 선물했다는 점에서 놀랍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BJ효근의 팬클럽 회장 '비밀'은 BJ효근 444일 방송 진행 도중 일명 '444두산'(별풍선 1개부터 444개까지 이어서 별풍선을 선물, 총 별풍선을 98,790개를 선물)을 선물하기도 해 화제가 되었고 이날 '600일 방송을 기대해달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겨 화제를 낳기도 했었다. 결국, 약속대로 팬클럽 회장 '비밀'은 600일 당일에도 5번에 걸쳐 3만 개를 쏜 뒤, 마무리로 2만 개를 쏘면서 17만 개를 달성했다.

 

단 하루 만에 순수익 천만 원이 훌쩍 넘는 대기록을 세운 BJ효근. 심지어 팬클럽 회장 '비밀'과는 안면도 본 적이 없다는 사실에 모든 시청자가 다시 놀라기도 해 화제의 인물로 떠오르기도 했으며, 여러 구설수에 오르내리기도 한 인물이다.

 

 

두 번째로 많은 별풍선을 받은 BJ는 16만 개를 받은 BJ엣지. 이미 널리 알려진 내용으로 어떻게 보면 BJ효근의 17만 개보다 더 잘 알려진 케이스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16만 개의 별풍선을 선물한 이 열혈팬은 현재 아프리카TV 아이디를 탈퇴한 상태이다. 이런 현상은 여캠BJ 방송에서 자주 일어나는 일로 한동안 BJ한 명에게 꽂혀 별풍선을 선물하다가도 어느 한순간이 오면 아프리카 아이디를 탈퇴하고 잠적하는 경우가 많았다.

 

최근 인기 BJ에게 많은 별풍선을 선물했고 한때 팬클럽 부회장까지 올라가 보았다는 한 시청자는 '여캠BJ 방송을 보다 보면 어느 순간 환상이 깨지는 때가 온다. 그때가 되면 내가 그동안 선물한 별풍선이 아깝다기보다는 미련을 버리기 위해 아이디를 탈퇴하고 아프리카TV를 떠나는 것'이라 밝혔다. 또 다른 열혈팬 유저는 '한 BJ방송에 꽂혀있다가도 다른 BJ 방송을 시청하면 입소문을 타고 이전에 좋아했던 BJ를 배신했다고 구설에 오르기도 한다. 그래서 기존 아이디를 탈퇴하고 새로운 아이디로 재가입하는 때가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그 뒤를 잇는 하나의 이슈 사건으로 떠오르는 마재윤 별풍선 9만 개 사건이다. 이 사건의 출처는 한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사건 정황을 조작하여 유포한 내용으로, 거대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내용이 재가공되어 확산한 케이스다. 참고로 BJ마재윤은 한번에 9만 개의 별풍선을 받은 사례가 없다.

 

이렇듯 아프리카TV 안에서는 많은 별풍선이 선물하고 받는다. 하지만 그만큼 지속성이 떨어지고 한 명의 유저가 선물하는 개수가 아닌 매달 사라지고 새로 유입되는 시청자들의 변동에 따라 달라지고 있어, 오늘날의 아프리카TV BJ들의 방송은 New Challenger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Tags : , , , ,

/ Comments 62

  • 이전 댓글 더보기
  • 왜저럼

    도랐나 솔까 십칠만개는 아니다 별살돈으로 월세사는사람들은 방세 서너달치하고도 생활비 충분히 내겠네
    그래도 지돈 지가 쓸데없이 쓴다는데 참견하지맙시다. 나중에 저러고또 후회하겠죠 아 내가 미친놈이였구나하고

    댓글 / 수정

  • ..;;

    돈도 많내여...

    댓글 / 수정

  • BlogIcon

    자기가 자기돈쓰겠다는데 뭐들그러냐. 나도 저러는거 이해는 안되지만 저런거에 욕하면 인간성만 격하되어보인다.

    댓글 / 수정

  • ㅋㅋ

    별풍선을 사람들 부자인것 같습니다.
    부자라서 자기 돈 쓴건데, 그걸 욕하는 분들도 이해할수 없네요.
    자기 돈도 아닌데 왜 뭐라고 하는지!
    하지만 부자가 아닌데 쏜 사람은 할말이 없네요.
    저도 쏘는 건 이해 못하는데, 욕 하는건 말씀이 지나치신것 같군요!
    그리고 추천 눌러달라는건 너무 자주하면 싫지만, 추천을 눌러달라는 것은 시청료 같네요.
    방송을 열심히 하는데 추천 정도는 눌러줄수도 있죠.

    댓글 / 수정

  • ㅋㅋ

    저는 대정령이 자주 봅니다
    그런데, 별풍선과 추천을 하지 말라고 말씀하시네요
    별풍을 쏘면 읽어주면서 쏘지말라고 하시던데 정말 보기 좋네요!!
    그리고 방송 보면서 추천해달라는 말은 못봤네요

    댓글 / 수정

  • 슈스기

    누가 어디다 돈을 얼마나 쓰든 뭔상관이지ㅋㅋㅋ

    댓글 / 수정

  • ㅁㅁ

    돈 벌기 쉬워보이면 너가 캠 사서 키면 되잖아? 병신들이 꼭 아프리카 BJ의 단점은 무시하고 으휴..
    그리고 퀵뷰, 광고수입과 그리드방식의 전송 이것만 해도 별풍선이 아프리카의유일한 수입원이 아니란걸 반증하지. 음모론좀 작작.

    댓글 / 수정

  • 포스리미트

    별풍선 저렇게 쏘는거는 짜고 치는 거여요..
    이슈만들기 다시 돌려받기로 하는 거여요

    댓글 / 수정

  • ㅉㅉ

    괜히 배가아프니깐 어그로냐;
    돈을 얼마나벌든 말든 그게뭐가궁금한데 세상사람들이 니들이 얼마나벌고 얼마나 쓰는지 알면 기분좋냐? 무슨 정치인도 아니고 그렇다고 무슨 공공횡령이나 부당한방법으로 돈을 가로채는것도아닌데 무슨뻘짓이냐여기서 ㅉㅉ 지들돈도아닌데 뭐가아까워 평생 아가리나놀리면서 살아라 아가리파이터들아 형안간다

    댓글 / 수정

  • coupe

    나도 좀 쏘긴 하지만 몇 백개 이하인 경우가 많다.
    보통 백개 정도로 좋은방송에 대한 성의를 표한다.
    가끔 3백과 5백도 쏘지만 어쩌다 한번씩일 뿐이고 주로 백개만 쏜다.
    몇 천개 몇 만개는 좀 오바이지 싶다. 갑부가 아닌바에야 무리할 필요는 없지 않은가?
    하지만 정말 미운건 별풍하나 쏘지도 않으면서 별풍쏘는 사람을 비난하는 사람들이다.
    남들이 잘 안쏘니까 내가 쏘는건데 나한테 뭐라고 한다.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이다.
    그럼 지들이 쏘든가.. 누군 돈이 썩어 나서 쏘는줄 아는가?
    애써서 방송해주는 비제이에게 힘을 실어주려는 것일 뿐인데 왜 비난을 하는지 알수가 없다.
    별풍 쏠 형편이 안되면 가만히 있기나 하든지..
    남의 방송 맨입으로 보면서 성의 표시를 하는 사람을 욕하다니 진상이 따로 없다.

    댓글 / 수정

    • ㅗ로로롤

      그러게요..자기돈으로 자기가 쏜다는데 괜히 욕하는애들이 더 한심하고 비참해보여요 ㅠ 배아픈가봐요

      수정

  • ㅋ;;

    몇백개 정도는 이해 되는데, 그 이상 쏘는 사람들은 자기가 그 수준 되니깐 쏘는거겠지. 아닌거라면 그 인생이 불쌍한거지만, 뭐 도박해서 탕진하는 애들 일일이 찾아서 뭐라 할라우 걍 그렇게 살게 냅두는거지 일일이 욕하고 있나 ㅋㅋ

    댓글 / 수정

  • 지랄도 풍년이다 아프리카 방송 처보는 애들 태반이 인생 허덕이는 애들 그걸 빨아먹는 bj들 좆나 웃기드라 아프리카 뭔지도몰랐다가 히카리 페북에 올라온거보고 따라들가서 보다가 나중에 보니깐 bj들 특히 여자bj들 아주 가관이던데 남이사 뭐라하든말든 지네 업보인건 맞는데 와 진짜 대박대박 여기에 거따가 별풍 쏴재낀다고 하는 사람들 댓글 보니 리얼 대박 영화감상 극장가서 한번하고 온 느낌이다 생각하고 쏜다라는 사람말듣고 리얼 납득될뻔했다가 이게 뭔 개소린가싶어서 쉬박 ㅋㅋ

    댓글 / 수정

  • 대체 왜

    왜 돈을 내는 거죠..?? 그걸로 기부를 하면 얼마나 좋나여

    댓글 / 수정

  • ?? 돈 아깝

    돈 개 아깝당

    댓글 / 수정

  • ????

    위에사람들화내는거 그냥 부러워서 저러는거같은데

    댓글 / 수정

  • BlogIcon 미비

    방송은 무슨 재능기부인가요? 엄연히 직설적으로 말해서 돈 벌라고 하는 건데요? 솔직히 어느 방송을 보면서 기분이 좋아졌다거나 즐겼다면 감사의 표시로 자신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별풍선을 쏘는 건 나쁘지 않다봐요. 물론 대놓고 요구하는..그런 목적의 비제이들도 있지만 대부분 비제이들은 열심히하시고 노력도 많이 하시는 분들인데 비하할 가치도 없고 필요도 없다 봐요.

    댓글 / 수정

  • 몰라

    이해가 안되는 군요

    댓글 / 수정

  • 지나가다

    자기 능력 자기 분수에 맞게 쏘면 뭐라고 안함 나도 아프리카 개국때부터 보고 한동안 안보다가 가끔씩 들어와서 보곤 하는데 예전보단 수준높은 방도 많고 해서 별풍 줄만한 방들도 있긴 하던데.(난여태까지 한번도 별풍 쏜적없음 오로지 추천 및 즐찾 만...)
    그래도 여전히 전문성 보다는 그냥 예쁜 얼굴 들고나와서 오덕같은 사람들 에게 둘러싸여서 신변 잡귀 적인 농담 따먹기 하고 섹시댄스 추고 웃어주고 별풍 좀싸주라고 쌍욕하고 (이게요즘트랜드인가-_-) 하는게 대부분이더만...
    세상이 각박하고 외로운사람도 많고 여자만나기도 쉽지않은 청춘들도 많으니 그러려니 이해가는 부분은 있다.
    하지만 최소한 전문성을 가지고 무언가 준비를 한 사람들에게 별풍을 쏘고 그들의 능력을 발전시키고 방송 질을 올리면 서로서로 좋을거 같은데 90%는 그냥 쓰레기 방송들이더만..
    그리고 솔직하게 돈줄될수있는 직장인들도 방송하나보고 1000개 이상은 호구같아보인다 웬만한 영어강의나 생활스포츠 등에도 한달 이용해도 30만원정도면 되는데 그정도 금액을 방송 하나에 쓰는 얘들도 있던데 생각좀 하고 살았으면 한다.
    자기들 부모님한테라도 10만원짜리 선물하나 사드리고 이러는지 궁금하다.

    자기돈 자기가 쓰는게 물론 남이 뭐라할건 없어 그런데 중요한건 이런 행동들을 불특정 다수인 청소년들이 그거보고 띄워주고 돈이런거 아무것도 아니구나 라고 느끼는 얘들도 많다는 거다.청소년 교육상으로도 좋지 않다.

    자기돈 자기가 쓰는것도 적당히 생각좀 하면서 했으면 한다. 물론 저런 1만개씩쏘는 얘들은 정말 종특 이긴하다만.
    분수에 맞게 적당히 했으면한다.
    그리고 제일큰 문제는 아프리카 운영진이 도둑넘들이지 .. 돈독올라서 지들이 만든 판에 시청자나 비제이나 이용하고 피빠는거니까.. 시청자가 똑똑해져야한다.

    길게 개소리 써서 미안하다. 한명이라도 생각좀 했으면 해서 써봤다.

    댓글 / 수정

  • w

    저게 진짠줄아는 호구들도있네 다 바람잡이가 쏘는척하는거다 에혀 순진한것들ㅋㅋㅋㅋ 저넘들 사기혐의로 조사좀 해야돼

    댓글 / 수정

  • 도덕

    도덕이라는게 있자나 얘들아

    힘들게 번 사람들이 그렇게 쉽게 별풍선을 쏘겠니?

    다 누구의 등골이겠지....

    너네도 알자나 한달 월급 빌빌 거리는데

    부모 잘 만나서 외제차 끌고 다니는 애들

    그 부모는 임금 채불하고 세금 똑바로 냈겠니?

    내돈 내맘데로 쓴다는데 몬 상관이냐니 도덕이란게 있지

    댓글 / 수정

Search